“변화의 의미를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것에 뛰어들어 그것과 함께 움직이고 춤을 추는 것입니다.” ~앨런 와츠

2012년 크리스마스가 지난 후였습니다. 여느 때처럼 한 해를 되돌아보며 많은 사람들과 같은 생각에 잠겼죠.

내 삶의 여러 영역에서 크게 개선할 여지가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새해 다짐이 8%의 성공률밖에 되지 않는다는 스크랜턴 대학의 연구를 알고 있었기에 다른 대안을 모색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임의적인 시작 날짜에 구애 받고 싶지 않았기에 1월 1일 이전에 시작하고 싶었습니다.

12월 28일에 결정했습니다. 저는 건강한 체형을 갖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앞선 며칠 동안 거의 운동을 하지 않고 있어 죄책감을 느꼈습니다. 제 목표는 30분 운동이었고, 그것은 불가능해 보였습니다.

저는 의욕이 없었고 피곤했으며, 죄책감이 저를 쓸모없는 사람처럼 느끼게 했습니다. 막혀 있던 저는 한 권의 책에서 배운 기술을 기억해냈고, 그 기술이 2013년에 제 인생을 크게 바꿀 것이라곤 전혀 몰랐습니다.

그 기술은 창조력에 관한 책 ‘싱커토이즈’에서 나온 것으로, 당신이 막혀 있는 생각의 반대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30분 운동 목표와 멋진 체형을 갖기 위한 거대한 계획을 생각해보고, 그 반대를 고민했습니다.

반대라고 하면 패스트푸드를 먹고 소파에 앉는 것을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제 머리 속에 떠오른 반대는 크기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헬스를 위해 무거운 모루를 어깨에 짊어지고 다니는 대신, 단 한 번의 푸시업을 한다면 어떨까요?

처음에는 그 생각을 비웃었습니다. 단 한 번의 푸시업을 하고 마치 큰 의미가 있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 얼마나 황당한가요! 그러나 계속해서 큰 계획에 어려움을 겪었을 때, 결국 그 생각을 받아들이고 한 번 해봤고, 이미 푸시업 자세에 있었기 때문에 몇 번 더 했습니다.

그 이후에, 제 근육이 따뜻해졌고, 한 번의 턱걸이를 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당신이 짐작하듯이, 결국 여러 번 더 했습니다. 결국 저는 30분 동안 운동을 했습니다.

저는 놀랐습니다 — 저는 방금 한 번의 푸시업을 완전한 운동으로 전환시켰나요? 그렇습니다, 전 그랬습니다.

원 푸시업 챌린지의 탄생

여기서부터 제가 블로그 독자들에게 한 해 동안 매일 최소 한 번의 푸시업을 하는 것을 도전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큰 성공을 거두었고, 저에게 이것이 어떻게 발전했는지 말씀드리면: 지난 3개월 이상 동안 저는 주 3-6회까지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하고, 그 덕분에 좋은 체형을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은 왜 이것이 효과가 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심리학과 신경과학에 항상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제 글쓰기를 위해 이 분야를 연구해왔습니다. 그래서 의지력에 관해 의지력이 제한적인 자원이라는 연구를 읽었을 때, 모든 게 이해되기 시작했습니다.

제 의지력이 충분히 강하지 않거나 고갈되어서 30분의 운동을 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한 번의 푸시업은 시작하는 데 필요한 의지력이 아주 조금만 필요했기 때문에, 그 이후로 제 몸과 마음이 그 생각에 저항을 멈췄습니다.

물론 이 개념은 운동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바꾸고 싶은 삶의 어떤 영역에도 적용됩니다. 그리고 저는 이 기술을 활용하는 완벽한 방법을 찾았다고 믿습니다 – 습관.

습관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을까요?

아닙니다. 듀크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습관은 우리 총 행동의 약 45%를 차지합니다. 단지 그것뿐만 아니라, 습관은 자주 반복되는 행동이기 때문에 여러분 삶에서 그 중요성은 배가 됩니다. 습관은 여러분의 기반인데, 만약 이 기반이 약하다면, 여러분은 삶의 방식에 만족하지 못할 것입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바꾸는 데 실패하고, 새로운 습관을 습득하는 데 실패하는 이유는 그들이 한 번에 너무 많은 것을 시도하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새로운 습관에 필요한 의지력이 여러분이 발휘할 수 있는 것보다 많으면 실패하고, 더 적으면 성공합니다.

하지만 이 계산은 한 번의 경우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피곤할 때고 의지력이 고갈될 때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때도 계속할 수 있을까요?

저는 늘 글쓰기를 더 하고 싶었습니다. 이것은 제게 치료적이고 저는 생계를 위해 글을 쓰기 때문에 연습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제가 생각한 만큼 글을 쓰지 못할 때, 원 푸시업 챌린지의 힘과 습관 계획을 결합하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미니 습관으로 인생을 바꾸는 방법

미니 습관은 그 이름 그대로입니다. 우선, 여러분이 만들고자 하는 습관이나 바꾸고 싶은 변화를 선택합니다 –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하루에 1,000단어 쓰기 또는 일주일에 두 권의 책 읽기 같은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한 번에 세 가지를 성공적으로 해냈습니다.

다음으로, 이 습관들을 ‘바보 같이 작게’ 줄입니다. 이 용어는 제가 만든 것인데, 여러분이 요구 사항을 말로 표현하면 너무 작아서 바보 같다고 들리기 때문입니다. 여기 제 것들이 있습니다:

  1. 하루에 50단어 쓰기(기사, 이야기 등)
  2. 하루에 50단어 쓰기(저의 습관 책을 쓰기 위해)
  3. 하루에 책 두 페이지 읽기

쉽죠? 전체적으로 봤을 때 저는 이 목록을 10분 안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는 이 일일 요구 사항을 100% 준수했고, 그 이상을 훨씬 더 했습니다.

사실 저는 매일 1,000에서 2,000단어를 쓰고 10에서 30페이지를 읽었습니다, 이건 이어진 12일 동안 그렇게 한 거고 계속될 것입니다. 이전에는 전혀 읽지 않았고 거의 쓰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효과가 있는 이유는 여러분의 뇌가 미끼에 속아서 그렇습니다.

  • “오, 50단어뿐이야? 나 쓸 수 있어.”

그리고 그때 당신은 시작합니다. 그리고 저처럼, 시작하면 좋은 일이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1. 일일 미니 습관 아이디어 10가지
  2. 한 사람에게 칭찬하기
  3. 긍정적인 생각 두 번 하기
  4. 1분 동안 명상하기
  5. 감사한 세 가지를 말하기
  6. 한 번의 푸시업 하기
  7. 50단어 쓰기
  8. 두 페이지 읽기
  9. 점핑잭 열 번 하기
  10. 밖에 나가서 100걸음 걷기
  11. 물 한 잔 마시기

여러분은 여러분의 삶 거의 모든 영역을 바꿀 수 있고, 한 번에 하나의 미니 습관으로, 생각보다 쉽습니다.

압박감과 기대를 제거하면 자신에게 시작할 수 있는 허락을 줍니다.

오늘 당신은 어떤 미니 습관을 시작하실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