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함의 영역에서 벗어나세요.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 서툴고 불편함을 느낄 용기가 있을 때만 성장할 수 있습니다.” – 브라이언 트레이시

인생의 갈림길에 서 본 적이 있으신가요?

변화가 필요하다는 걸 알지만 여러 선택지가 있고,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압박감이 크게 느껴집니다.

몇 달 전의 저였습니다.

제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일에 지쳐 정신적으로 막힌 상태에 있었습니다. 체력이 떨어져 일을 처리하는 게 버겁다고 느껴졌을 때, 저는 간단히 휴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곧 그게 해답이 아니라는 걸 깨달았죠.

피곤함이 저를 부정적인 생각의 혼란스러운 순환에 빠뜨렸고, 작은 문제들을 풀어보려 할 때마다 상황은 더 악화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휴식을 취하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직감적으로 휴식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평소 자신감 있는 편이지만, 너무 오래 혼자 생각에 잠기면 의심이 싹트기 마련이죠.

제가 필요한 건 휴식이 아니라 자신감 회복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점점 심해지는 스트레스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이었을까요?

이 불안을 이겨내기 위한 대책은 무엇이었을까요?

스탠드업 코미디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맞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상하는 것 중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것 같은 일을 해보기로 한 거죠. 무대에 서서 관객들을 웃게 해보겠다고요. 그래서 저는 그렇게 했습니다.

무대에 오르기 전까지, 제가 느꼈던 모든 불안은 고조되었습니다.

막대기를 기다리며 뒷막에서 앉아 있을 때, 땀에 젖은 손바닥과 빠르게 떨리는 다리를 가지고, 차분해지려고 천천히 숨을 쉬어보았지만, 생각들이 너무 빠르게 지나가 제대로 붙잡지 못했습니다. 왜 이런 짓을 하고 있는 건지, 지금 일어나서 떠나는 게 나을까요? 누가 이런 것을 자청해서 겪겠습니까?

하지만 이미 늦어 버렸습니다. 제 이름이 불리고, 저는 일어나 막을 열고…

정말 잘 끝났습니다.

이해해 주세요. 예상했던대로 아주 무서웠지만, 제 생각대로 뇌를 충분히 흔들어 정신적인 늪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하룻밤 사이에 해결하지는 못했지만, 재생된 태도와 선택의 연쇄 반응을 시작했고, 그 결과 몇 달 동안 느끼지 못했던 에너지, 활력, 그리고 긍정성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럼 더 이상의 망설임 없이, 여러분이 정신적인 늪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는 편안함의 영역을 넓히는 다섯 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당신에게 향후 도전에 대한 참고 경험을 제공합니다.

본인이 실제로 자신을 밀어붙인 지 오래되면, 새로운 도전은 엄청나게 겁나 보일 수 있습니다. 보통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지?”라는 반응이 먼저 나오게 마련입니다.

반면에, 만약 상대적으로 최근에 어려운 일을 해냈다면, 대뇌는 즉시 그 참고 경험을 본보기로 삼을 겁니다.

코미디 무대의 밤 이후로,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었던 행운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어려운 일을 마주할 때마다, “음, 힘들 수는 있겠지만 스탠드업 코미디도 해냈으니 이건 분명히 할 수 있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2. 다시 삶을 느끼게 합니다.

정신적인 늪은 감정을 억누르며 좋은 것들을 덜 느끼게 할 것입니다. 이 상태가 길어질수록, 당신의 몸은 활력이 무엇인지 잊기 쉽습니다.

아드레날린, 도파민,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 화학물질이 갑자기 활기를 주면서, 살아 있다는 것 자체가 얼마나 훌륭한 느낌인지 바로 기억해내게 됩니다.

3. 자기 인식을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 동안 정신적 늪에 빠져 있으면 자신감을 잃기 시작합니다. 제가 누구이며 얼마나 많은 것을 해낼 수 있는지 생각할 때, 계속해서 제가 해낼 수 없었던 것들에 대해서만 반영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편안함의 영역 밖으로 밀고 나가면서, 어려운 일도 해낼 수 있는 사람으로 자신을 다시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의 자기 이미지는 마음 속에서 아주 모호하고 항상 변하는 개념이지만, 회피할 수 없이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가져다줄 수 있는 일을 하면서, 힘든 시기를 이겨내는 동력을 모으게 됩니다.

4.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줍니다.

편안함의 영역을 넘어서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것은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그것은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인식하고 당신에게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바꾸며, 그 과정에서 당신의 자기 인식을 바꾸게 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하게는, 주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면 그들이 자신들의 편안한 영역을 확장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그들의 행동이 다시 당신에게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서로 성장을 돕는 사람들과 점점 더 많은 시간을 보낼 때, 모두가 서로의 긍정성으로부터 혜택을 얻고, 가능하다고 믿는 것의 한계가 확장됩니다.

5. 감정은 왔다가 가는 것임을 상기시켜 줍니다.

지난 몇 년간 저는 동양 정신과 서양 심리학에서의 근본적인 진리 중 하나인 감정이 왔다가 갈 것임을, 그리고 그것들은 단지 경험일 뿐이며 당신을 정의하지 않음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해왔습니다.

하지만 저 역시 인간입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처럼 이 진리를 끊임없이 잊고 다시 기억하는 중입니다. 때로는 오전과 오후의 기분 변화에서 차이를 알아채는 것과 같은 간단한 사실이고, 때로는 자신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일을 해내는 것과 같은 더 심오한 사실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것이 당신에게 무슨 의미인가요?

정신적인 늪이나 우울기를 겪고 있고, 그저 단순한 휴식이 필요한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된다면, 편안함의 영역 밖으로 나가는 것을 시도해보세요.

새로운 것을 시도한 수많은 경험이 있었는데, 서핑이든, 비행기에서 낙하산을 타든, 심지어 새로운 장소로 여행을 가든, 그것이 완전히 상황을 바꾸는 경우였습니다. 결정을 내려보신다면, 최소한 멋진 새 경험을 참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신적인 늪에 빠져 있는 게 외로운 것은 아닙니다. 모두가 한 번쯤 겪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은 어떻게 편안한 영역에서 벗어나서 스스로를 밀어붙였는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