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성공을 어떻게 측정하는지 다시 생각해 보세요.
당신의 완벽주의가 충분히 성공하지 못했다는 믿음에서 비롯된다면, 반드시 당신이 변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당신이 성공을 어떻게 측정하는지 그 방법을 재평가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자주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곤 합니다. 우리는 자주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라는 말을 듣지만, 특정 상황에서—예를 들어 직장에서의 평가나 경쟁적인 스포츠에서—사회적 비교가 일정한 (비록 제한적이긴 하지만) 유용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비교를 하지 않으면 우리가 어떻게 개선되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그룹에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알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이 생각을 삶의 나머지 부분에 일반화하기 시작하면 문제가 됩니다. 만약 당신이 누군가의 삶이 자신보다 낫다거나 그 사람이 자신보다 성공적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기 시작한다면, 그것은 거의 대부분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삶이 더 낫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성공이란 무엇인가요? 우리는 재정적인 성취를 얘기하는 건가요? 여가 시간? 깊은 관계들? 당신의 삶에서 성공이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정의될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세요.

제 자신의 성공 정의도 한때는 저의 삶에서 사람들과의 비교에 근거했습니다(돈, 관계, 새로운 경험 등). 이제 저는 제가 현재의 순간에서 의미를 찾고, 미래를 향해 동기를 유지하며, 저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 그리고 나머지 세계를 돕는 무언가에 시간을 쓰는 것에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에 따라 성공을 봅니다.

제 성공 정의의 모든 요소가 다른 사람에게 관련이 있을 필요는 없지만, 그것들은 더 유연하고 탄력적이며, 제 개성과 함께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완벽주의의 습관에 빠지지 않습니다.

모든 것을 하나로 묶어서 생각해보세요: 당신은 한 영역에서 평범할 수 있고 다른 영역에서는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당신이 가치가 없거나, 사랑과 존경을 받을 자격이 없거나, 가끔 휴식 시간을 갖을 자격이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평범함은 정상이며, 가치의 지표가 아닙니다. 당신은 있는 그대로 내재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프로젝트에 대해 집중하고 싶거나 가끔 완벽주의 적인 태도를 보이고 싶다면, 그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할 수 없다는 불안감이 아니라 창조적인 과정 자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끌려야 합니다.

완벽주의와 관련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평온한 마음을 찾기 위한 이러한 전략들 중 어떤 것을 사용해 보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