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노마드의 세계 유랑기

전에 호주 이민 하는 동안 겪은 나만의 시행착오 준비 과정에 대한 노하우 등 남겨 놓은 것이 없어서 아쉬었던 기억 때문에 2020년 새해 목표인 베트남 이민을 준비하여 베트남에 정착하고 사업을 시작하는 과정을 전부 기록해 볼 예정이다.

여기에 있는 글을 보고 베트남 이민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은 도움을 받아서 잘 정착하기를 원하는 마음 + 2020년 결과가 성공이든 실패든 2020년을 복기 하기 위한 개인 일기 + 아직은 체계적인 베트남 이민 정보 사이트가 없는 거 같아서 선례를 남겨야 할 것 같은 책임감 으로 한 번 제대로 작성해 볼 예정이다.

이렇게 시작했던 블로그가 2020년 초 부터 코로로 인해 한국 여권인 와이프의 베트남 비자는 취소되고 모든 계획은 물거품이 되었다. 지나고 보면 다행인 게 갔으면 아무것도 못하고 2년 넘게 집에만 갇혀서 지낼 뻔 했다는 거. 그리고 그 동안 반대로 호주에서는 지원금을 펑펑 퍼 주었다는 것. 좋게 생각하면 정말 하늘이 도왔다.

2023년 코로나로 베트남 이민은 취소되고 3년이 지난 지금 어쩌다 보니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디지털노마드가 되었다. 기타 사정으로 인터넷만 되면 어디든 좋으니 한국에 머물고 있다. 발리에 한달 살기를 해 보았다. 발리는 놀기 좋은 곳이지 디지털 노마드가 일하기에는 좋은 곳이 아니였다. 물가도 그리 싸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