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배워야만 한다. 스트레스를 풀어주어야 한다. 어차피 처음부터 당신이 모든 것을 통제할 수는 없었다.” ~스티브 마라볼리

성공하려면 “나가서 일을 만들어내야 한다”라고 믿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봤습니다. 저도 이에 동의했던 때가 있었지만, 지금은 우리의 생활 대부분을 실제로 통제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죠.

일을 일어나게 하려고 시도할 수는 있지만, 그렇게 한다고 해서 무언가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그것은 단지 열망을 발달시키고, 고통으로 이어질 뿐이죠.

예를 들어 최근 제 직업 찾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저는 9개월 동안 일자리를 찾았습니다. 200개가 넘는 공석에 지원하고 30번 이상의 면접에 참여했습니다. 여러 달이 지나면서 절박함에 빠지고, 그로 인해 우울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제 직업 찾기는 나아가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다른 접근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보통 힘든 시기에 그렇듯이, 저는 통찰력을 얻기 위해 제 믿음에 의지했습니다. 페마 초드론의 ‘When Things Fall Apart’, 틱낫한의 ‘You Are Here’, 그리고 웨인 W. 다이어 박사의 ‘Change Your Thoughts – Change Your Life: Living the Wisdom of the Tao’를 읽었습니다.

다이어는 타오 더 징을 해석하여 우리의 욕망이 스트레스와 불안을 만들어낸다고 말하며, 행복은 목표를 추구함으로써 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마주치는 모든 것에서 기쁨을 찾음으로써 온다고 합니다.

“네 자신을 밀어붙이는 것을 멈춰라,” 다이어는 말했습니다. “그리고 있는 그대로에 대해 감사와 경이를 느껴라.”

이 문구를 읽고 나서, 나는 실업 중임에도 감사해야 할 것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이해는 제가 제 삶을 인식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게 해주었고, 결과적으로, 동네를 산책하는 것이나 커피 한 잔을 만드는 것과 같은 작은 경험에서 행복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태도의 변화는 제가 삶의 위대함에 더욱 수용적이게 되도록 해주었습니다. 더 이상 우울감을 느끼지 않았고, 제가 원하는 직업을 찾는 욕망을 내려놓음으로써 자연스럽게 나타날 계획에 스스로를 열어 놓았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누군가는 제가 직업을 찾는 일에 믿음을 갖고 있었고, 적절한 때에 적절한 직업이 나타날 것이라고 믿었다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제 새로운 철학은 ‘내려놓고 우주가 그 일을 하도록 하라’입니다.

저는 여전히 일자리에 지원하고 면접을 보았지만, 제가 일자리 제안을 강제로 받아내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흐름에 몸을 맡겨야 했고, 파도를 타는 법을 배워야 했지, 물결을 바꾸려고 해서는 안 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관점은 제가 직업 찾기와 관련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적절한 때에 훌륭한 일들이 일어날 것이라고 인정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면접을 볼 때, 더 이상 절박함이나 긴장감을 느끼지 않았습니다. 만약 그것이 운명이라면, 제안을 받게 될 거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더욱 긍정적인 환경을 만들고 일자리 찾기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관점을 바꾸고 부정적인 감정을 내려놓은 지 며칠 만에 제가 직업 제안을 받았습니다.

돌이켜보면, 일을 찾으려는 제 욕구가 저를 스트레스 받게 했을 뿐만 아니라, 제가 직업을 찾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우리가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우리는 종종 절망적인 지점까지 스스로를 밀어붙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알고 있고, 그것이 좋은 것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욕망을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를 스트레스 받게 하는 것은 그 열망에 저항력을 발달시킬 뿐입니다.

우리는 만약 스트레스나 밀어붙임이 없다면, 나쁜 일들이 일어날 여지가 줄어들 것이라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저에게, 이 믿음은 제가 일자리를 찾지 못하면 제 아파트에서 쫓겨나고, 길거리에서 살아야 할 것이라는 두려움으로 이어졌습니다.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서 반드시 부정적인 결과를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우리가 우주가 우리에게 준비해 놓은 것을 진정으로 경험하려면, 우리 인생의 모든 측면을 통제하려는 욕구를 내려놓을 필요가 있고, 대신에 우리가 나타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여기 우리가 가장 내면의 욕망을 이루는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 가지 팁이 있습니다.

당신의 의도를 설정하세요.

당신의 의도를 설정하는 것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첫 단계입니다. 저는 직업을 찾을 때, 내 경력의 다음 단계가 될 직책을 찾는 것이 제 의도였습니다. 당신의 의도가 무엇이든, 그것을 마음 속에 위치시키고, 정신의 눈으로 그것을 보거나, 그것에 대해 명상하세요.

결과에 대한 당신의 집착을 내려놓으세요.

우리가 우리의 의도를 설정하고 나면, 우리는 결과를 거의 통제할 수 없습니다. 종종 다른 이들이 관련되어 있고, 우리는 그들을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강제할 수 없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든 당신은 괜찮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고방식을 채택한다는 것은 당신을 정신적으로 자유롭게 만들어 주므로,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당신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노력이 보상받을 것이라는 믿음을 갖으세요.

우리의 목표와 욕망을 현실로 이루어내는 데 있어 신뢰는 필수적입니다. 우리가 이를 깨닫고 나면, 우리의 믿음은 강해지고, 우리는 과정에서 많은 새로운 기회들에게 자신을 열어 줍니다.

이러한 단계들이 단순하게 보이지만, 실제로 따르는 것은 더 도전적입니다. 훌륭한 일들이 일어날 것이라고 믿고 내려놓기 위해 연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라마 수르야 다스가 ‘Make Me One with Everything’에서 쓰기를, “부처님은 상황이 그대로 있을 때 초월적인 평화가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다스는 또한 “저는 모든 것들이 이미 쉬어 있고 평화로움을 유지하는 한, 자신의 내면적인 삶이 적합하고, 유연하며, 조율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라고 덧붙입니다.

다스가 말하듯, 우리는 삶의 변화와 유연하게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직업을 찾기 위해 이것을 깨달은 순간부터 이로운 것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모두 “밖으로 나가서 당장 무언가 하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는 멋진 것들을 수용하고, 우리의 기대를 조정하면서, 필요한 모든 것이 우리 안에 이미 있거나, 우리에게 사용 가능하거나, 또는 우리의 미래에 있다는 것을 믿으며, 삶의 위대함을 배우는 것에서 우리는 내면의 평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