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nomad

풀스택 개발자 초보를 위한 NodeJS 설치 및 강의 두 번째로 우리의 귀중한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설정을 알아보자.

IDE를 사용하는 경우 소스 수정 후 단축키를 누르면 바로 컴파일 하고 컴파일 완료 후 바로 설정된 커맨드를 실행한다. 코딩이란 아래 4단계의 연속이고 이를 통해 구현한 작은 결과를 모아서 최종적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는 과정이다.

  1. 코드를 작성한다.
  2. 컴파일 한다.
  3. Syntax 에러가 있는지 확인한다. 있으면 다시 1번.
  4. Syntax Error가 없으면 실행하여 원하는 결과가 나오는지 확인한다. 원하는 결과가 안 나오면 다시 1번.

NodeJS 를 개발할 경우에는 특별히 좋은 IDE가 필요한 것이 아니므로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각 IDE별로 좋은 기능도 있고 클라우드에서 동작하는 IDE, 다른 여러 컴퓨터 랭귀지도 지원하므로 아래에 있는 거 보고 맘에 드는 거 있으면 한 번 테스트 해 보는 것도 좋으나…

  • WebStorm
  • Komodo IDE
  • Koding
  • Eclipse
  • WebMatrix
  • Atom
  • Visual Studio Code
  • Aptana Studio
  • Gitpod

단점은 특정 기능에 너무 종속이 되어 버리면 향후에 그 툴 아니면 개발 할 수 없는 개발자가 되어 버린다. Unix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Putty로 접속해 수정해야 할 때, 휴가 중 예를 들어 베트남 시골마을 PC방에서 수정해야 하는 경우 등 특정 Tool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곤란할 수 있다. 그러니 우선은 기본 Text Editor로 개발할 수 있게 준비되어 있는 것이 좋고 그래야 기초가 단단한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다.

자 다시 아까 제가 추천한 Sublime Text 서브라임 텍스트로 돌아가자. (자 다시 한 번. 가볍고 빠른데 좋은 기능 추가가 넘 쉽다.) 개발 시작 전 두 작업이 필요하다.

  1. sublime Text package Terminus 설치
  2. nodemon 설치

Terminus 설치

서브라임 텍스트는 Package install 을 통해 여러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Terminus도 그 중 하나이다. 설치를 위해 메뉴에서 Preference > Package Control 을 클릭하자. 그러면 여러 메뉴가 나오고 그 중에 Install Package라는 메뉴가 있을 것이다.

Sublime text install package

서치를 통해 Terminus 를 찾은 후 클릭하면 설치가 완료되며 완료가 정상적으로 끝나면 Preference > package Settings 에 Terminus 가 추가된 것이 보일 것이다.

Sublime text Terminus setting

향후에 git을 사용하고 여러 스크립트를 사용하고 싶다면 windows cmd(기본 설정)을 Powershell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먼소리인지 모르면 스킵해도 된다.) Preference > package Settings > Terminus > Settings 클릭 후 아래와 같이 적어 주면 된다.

자 이제 기본 toggle 키인

Alt + `

를 입력하자.

Sublime text Terminus command windows

Sublime text 아래에 작은 command window 창이 떴다. 커맨드를 입력할 수 있다.

nodemon 설치

이제 npm을 이용해서 nodemon 을 설치하자. npm은 향후에 다시 다룰테니 우선은 그냥 command 창 또는 powershell을 열고 다음과 같이 입력하자.

npm install nodemon -g

완료 후 command 에 nodemon 이라고 입력하고 다음과 같이 나오면 설치된 것이다. global로 설치되어 이제 아무데서나 사용할 수 있다. (-g 옵션은 향후에 다시 설명할테니 지금은 넘어가자.)

nodemon install

nodemon 은 파일이 변경될 시 자동으로 node를 재실행 시켜 현재 우리가 작업하고 있는 파일을 precompile 하고 실행한다. 파일이 저장될 때 마다(변경사항이 없다 해도) 바로바로 재실행해 준다.

이를 아까 띄운 sublime text 의 Terminus 윈도우에서 실행해 놓으면 우리가 소스코드를 수정할 때마다 자동으로 계속 그 결과를 밑에 표시해 준다.

Teminus & nodemon

hello.js 파일에 간단하게 console.log(“Hello James”) 를 입력하고 그 뒤에 이름을 바꿀 때 마다 nodemon 은 파일이 변경된 것을 detect하고바로바로 자동으로 재실행해 준다.

만약 위와 같은 설정이 안되어 있다면 파일 저장하고 command windows 로 변경 후 node hello.js 를 입력하고 결과 확인 후 다시 sublime text 로 돌아오는 작업을 매 소스코드 변경 시 마다 해야 한다.

자 이제 nodejs 개발에 대한 얘기를 시작해야 하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그 전에 이 글은 초보 강의이므로 현재 개발자에게는 거의 필수이기도 한 git 에 대해 아주 간략하게 집어 주고 git 설치, 설정 및 기본 커맨드 몇 개를 알아 본 후에 이제 진짜로 시작해 보자.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