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Explained

요즘 핫하다는 ChatGPT를 사용해 보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깊이 있는 내용은 전달하지 않지만 그래도 내가 굳이 시간 들여 찾아 보고 싶지 않은 그리고 정확하지 않아도 되는 내용을 빠르게 정리해서 알려 준다는 점에서 굉장히 유용했고 특정 분야에서는 내가 직접 찾아 알아보는 것 보다 더 읽기 쉽게 알려 준다는 점에서 앞으로 자주 사용할 것 같다.

현재 베타 서비스 중으로 다음 URL에서 구글 계정 가입으로 간단하게 아무런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다.

https://openai.com/

실제 사용한 질문과 그 결과다. 저장된 결과를 바로 보여주는 검색엔진이 아닌 저장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AI가 바로 바로 생성해서 보여주는 글이다.

What is the best way to call external API in node JS?

아래 답변은 chatGPT가 1분 20초에 걸쳐 작성한 대답이다. 문법적으로 완벽하고 또한 읽기 편하며 내가 예상했던 답변과 정확히 일치한다.


There are several ways to call an external API from a Node.js application. One common way is to use the request module, which is a popular HTTP client library for Node.js.

To use the request module, you can install it using npm (the package manager for Node.js) by running the following command:

npm install request

Then, you can use the request module in your Node.js code as follows:

const request = require('request');

request.get({url: 'http://example.com/api/endpoint'}, function(err, response, body) {
  if (err) {
    console.log(err);
  } else {
    console.log(response.statusCode);
    console.log(body);
  }
});

The above code will send an HTTP GET request to the specified URL, and log the response status code and body to the console.

Another popular way to call external APIs from a Node.js application is to use the axios module, which is an HTTP client library that provides a simple, promise-based interface for making HTTP requests. To use the axios module, you can install it using npm by running the following command:

npm install axios

Then, you can use the axios module in your Node.js code as follows:

const axios = require('axios');

axios.get('http://example.com/api/endpoint')
  .then(response => {
    console.log(response.status);
    console.log(response.data);
  })
  .catch(error => {
    console.log(error);
  });

The above code will send an HTTP GET request to the specified URL, and log the response status code and data to the console.


위 대답에서 fetch를 다루지 않아서 의아했는데 같은 질문을 또 하면 다른 AI는 위 두가지 방법 (request 와 axios) 외 fetch까지 잘 설명해 주었다. 물론 위 내용이 깊이 있거나 고급 정보는 아니지만 초보자에게는 충분히 잘 설명되고 있다.

참 인상적인 것이 답변이 매번 다르다는 것이다. 잘 대답한 AI도 있고 잘못 대답한 AI도 있다. 현재 실제 사람들의 반응 데이터를 모으기 위해 오픈 베타를 진행 중에 있으며 답변이 끝나면 좋다 나쁘다 피드백을 남길 수 있는 버튼이 나타나니 이 AI를 키우는 기분으로 꼭꼭 눌러 주도록 하자.

문제는 한국어인데 한국어 질문을 이해하고 대답한 거까지는 매우 인상적이였으나 답변이 영 이상하며 한글도 이상하다. 딱 한국어 배운 외국인이 얘기하는 느낌.

그리고 매우 느리다. 정말 외국인이 머리에서 번역하면서 한국어 말하는 것 같은 정도로 느리게 작성해준다.

이는 구글 한국어 검색과 영어 검색의 그 갭과 거의 같다고 할 수 있다. 아직 한국어 사이트는 봇에 최적화 되지 않으니 크롤링 해서 데이터를 추출해도 컴퓨터가 이해하기엔 아직 어려운 것 같다.

아래는 가장 쉽게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은 질문을 한 결과이다. 거의 3분 정도 소요되었고 3분을 기다릴 만한 답변 수준도 아니였다.

한국에 가장 많은 편의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많은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은 세종대왕기념공원 주변에 있는 주유소들을 운영하고 있는 SK에너지입니다. SK에너지는 전국에 약 8,500개의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약 6,000개가 편의점과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가장 많은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은 신세계그룹입니다. 신세계그룹은 전국에 약 7,500개의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약 5,000개가 편의점과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일본의 코스트코, 우리은행과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편의점이 있지만, 이들 기업은 SK에너지와 신세계그룹에 비해 전국적으로 가장 많은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내가 원한 답변은 CU로 전국에 있는 점포 수 그리고 2위 3위 편의점이나올 거 같은데 영 만족스럽지 못한 대답이다.

결론은 chatGPT는 영어로는 매우 쓸만하며 자주 사용할 거 같지만 한국어로는 사용하지 않을 것 같다. (매우 느려서 구글 검색으로 찾는 것이 더 빠를 것 같고 엉뚱한 답변도 많다.)

하지만

이는 AI이다. 이제 막 태어난. 2~3년 만에 프로기사들의 비웃음을 샀던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겼듯이 이 AI가 2~3년 머신러닝 후 어떤 모습일지 솔직히 기대 된다. 물론 여전히 잘못된 정보는 스스로 걸러야 하겠지만.

그리고 내 아들이 사는 세상은 어떻게 될 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는 날이였다.

Leave a Reply